close

“戲劇性的和解…明月出國了,但(電視劇)的播出是跟觀眾的承諾,也是金錢合約上的承諾,因此從現實的立場上要再次努力到最後,好好的結束,大家一起加油的。但是馬上就這樣重新裝作什麼都沒發生的繼續拍攝,大家的心裡應該都不會舒服。
雖然直到現下也沒有任何新聞社對這次事件闡明見解,對我的見解的報道卻一下子都出來了。事實上對於這樣的大事件來說,比起什麼見解,更應該用事實對照他們各自的價值觀來考慮。沒有哪一方是百分之百的善或百分之百的惡。
對於最被誤認為的事實,在我看來︰是劇本?不是。因為作家的變更,對提前拍攝的新加坡的戲的銜接部分有一兩次修正,修正的劇本出來之前每周也會收到分劇本,在劇組的caf 還能更早看到。因為導演的謾罵產生不和說?導演總是很平和的跟人說話,隨時都是用的敬語。熬夜拍攝的明月辛苦了,這是事實。在電視劇開始的時候累得打點滴,即使遲到了也會發photomail來。Staff的聲明?事實。是全體staff在拍攝場經過前兩天拍攝的演員們承認事實後簽署的。無論如何因為是全國民都看的報紙,所以寫了實名的聲明書還沒有公開。
雖然可以互相掩蓋順利結束就好了,在這樣公開的場合也不需要由國民們來評斷,但不能有因誤會產生的污名,那部分對staff和作家的誤會。在現場每天都關注的人裡只要有一個就可以證明了。

對於製作條件,我跟全部的staff和演員們都同樣感到遺憾。如果要說我的見解,改善製作環境應該從‘為誰設定?’開始。在對自己的工作已經收取了報酬的情況下說‘我要輕鬆點’,這是為了一起辛苦還拿的比演員工資少、辛苦時間卻更多的staff么?
說是為了未來‘後輩’更輕鬆地工作么?到下一代可能會實現額。雖然很多人說過事前製作,但事實上因為製作費或評審問題不是容易的事情。事前製作完成了但評審不過的電視很多。

雖然我的心情也是希望未來的後輩們能在好的條件下拍攝,事實上我認為比起未來還不知道是誰的‘後輩們’,那些每天跟我們在一起的像兄弟一樣的staff們更加寶貴。事實上這些部分不好改變,除非我成了電視台高層、讓製作方做好虧損的覺悟,還有這么像天使一樣的人出現的時候才能行。
所以作為一個沒有力量的演員像在現場的慰勞、其他組團契服一樣的禮物、更多次聚餐等等這些,作為拿的錢多也是一起辛苦工作的立場上我們沒有更多選擇的餘地。我也演了很多作品了,但現下確實不是我演技生活裡條件最差的一次。
何況,在聽了我的作品和經驗都無法比較的李順在老師的發言和現場李德華前輩的指點後,在比我厲害得多的經歷過更多辛苦的當代最高演技前輩面前,竟敢高呼改革,我覺得自己太渺小了。希望上面的人士也能多聽聽現場的聲音。雖然原諒一個人的錯誤是很虔誠的事情,但如果不勇敢的將他指引到正確的方向,繼續迴避因為他的過失還在流血的人的聲音的話,那麼不是對那個人的‘原諒’,而是‘容忍’。

극적인 화해라...명월씨가 출국하고나서 그래도 방송은 나가야하고 시청자와의 약속과 금전적인 계약서의 약속도 현실적으로 있기에 다시열심히 끝까지 잘마무리하자 모두화이팅을 했지만, 막상 이렇게 다시 아무렇지 않은척 촬영을 이어가는 모두의 마음은 편치않을듯 싶습니다. 여태 어느 신문사에도 이번사건에 대한 견해는 밝힌적이없지만, 제 견해에 대한 기사도 꽤 나갔더군요. 사실 이런 큰사건들에 관해서는 견해보단 사실들을 가지고 여러사람들이 자신들의 가치관에맞게 생각하시면 되고, 어느쪽이든 백프로의 선과 백프로의 악은 없다고봅니다. 가장 오해받는 사실들에대한 제가본입장들은, 쪽대본?없습니다. 작가님바뀌면서 미리찍어둔 싱가폴씬의 연결 개연성문제로 한두차례 수정씬대본 나온적은 있어도 매주 책대본으로 받아보고, 팀카페에선 더일찍도볼라면 볼수있습니다. 감독님 욕설로 인한 불화설? 감독님 항상 편하게말씀해주세요 해도 매순간 존대하십니다. 밤샘 촬영으로인한 명월씨의 노고. 사실입니다. 드라마초반에 힘들어 링겔맞고있어 촬영장좀 늦는다고 포토메일보낸적도있습니다. 스텝 성명서?사실입니다. 전스텝과 촬영장에서 어제그제 촬영한배우들은 사실인정하고 서명한걸로압니다. 아무래도 전국민이보는 신문이니 실명을적은 성명서는 공개하지않은듯합니다. 끝까지 서로 덮어주고 잘마무리했으면 좋았겠지만, 어쨌든 이렇게 공개된마당에 판단은 국민들의 몫이고 잘잘못따질 필요도없지만, 오해로인한 누명은 있어선안돼고, 그부분은 스텝들과 작가님의 오해입니다. 현장에서 매일 지켜본사람중 하나로써 증명될수있었음합니다. 제작 여건에관한 아쉬움은 모든스텝과 배우들과 마찬가지로 저역시 아쉬운점입니다. 제 견해를 한번 말씀드리자면, 제작환경개선이 누구를 위해서인가?가 먼저 설정되어야할것입니다. 이미 자기일에대한 보수를받고있는 상황에서 "내"가 편하고자함인가. 함께고생하고 적은 월급으로 배우들보다 많은시간 고생하는"스텝"들을 위해서인가. 미래에 "후배"들이 편하게 일하게해주기위함인가. 이세가지가 될수있겠네요. 많은 분들이 사전제작을 얘기하지만, 현실적으로 제작비나 편성문제로인해 쉬운문제는 아닙니다. 사전제작되어도 편성되지못해 손해보는 드라마들이 많습니다. 저역시 미래의 후배들이 좋은 여건속에서 촬영했으면 하는마음은있지만, 사실 매일 살부딫히는 동생들같은 때론 형님들같은 스텝들이 누군지모르는 제 미래의"후배"보단 제 견해로썬 더 소중합니다. 현실적으로 제가 고위층 방송관계자가되던, 제작사를 차려 손해볼각오하고 제작하지않는이상, 또는 그런 천사같은분이 나오지않는이상 고쳐지기힘든부분 임을알기에, 힘없는 배우로썬 그저 현장에서의 위로와, 때론 팀 단체복같은 선물, 혹은 회식대접 등등 더많은돈을받고 같이고생해서 일하는입장에선 그런성의를 보이는것외에는 많은 선택의여지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저 역시 많은 작품들을 경험해봤다고 말하기엔 이르지만, 분명 지금이 내연기인생에서 최악의 여건은 아닙니다. 하물며 저와는 비교도할수없을 만큼 많은 작품과 경험이있으신 이순재선생님의 발언과 현장의 이덕화선배님의 조언을 듣고자면, 더 힘든것들을 겪으신 지금의 저보다 훨씬 대단하셨던 당대최고의 연기선배님들앞에서, 감히 개혁을 외치기엔 제자신은 너무 작습니다. 윗분들도 좀더 현장의 소리에 귀기울여 주셨으면 합니다. 한인간의 과오를 덮어주는건 분명 신실한일이지만, 용기있게 그 잘못을 지적해 바로잡아주지않거나, 그과오로인해 아직도 피흘리고있는 그들의 목소리를 외면한다면, 그건 그사람의 실수의"용서"가아니라 "용납"이될것입니다.

from:文晸赫推特
翻译:蘑菇菇@情投E赫
轉載請注明,謝謝!

arrow
arrow
    全站熱搜

    cathy0556 發表在 痞客邦 留言(0) 人氣()